안녕하세요. 오늘은 매실액효능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저희 어머님께서 매실제철이 되었을때 매번 매실액을 담으시는데 물에 타서 먹으면 달달하고 새콤하니 저는 일반음료보다 맛있다고 생각해요.

매실은 매화나무의 열매인데요. 중국이 원산지며 무려 3,000년전부터 건강보조 식품이나 약재로 사용되었다고합니다. 한국에서는 고려초기부터 약재로 사용한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5~6월에 채취되어 7월 제철음식으로 꼽히는 식품입니다. 매실은 과육이 약80%인데 그 중 약85%가 수분이고 약10%가 당질인 식품입니다. 비타민,무기질,유기산(주석산,호박산,사과산,시트르산)이 풍부하고, 칼륨,칼슘,인 등의 카로틴과 무기질이 들어있습니다. 이렇게 좋고 또 좋은 매실에 대해 말씀해드렸는데 이제 더 자세하게 매실액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 → 소화기능 향상

-정말 제가 크게효과 보고있는 효능인데요. 매실의 신맛이 위액을 분비하고 소화기능을 정상화하여 위장장애와 소화불량을 없애줍니다. 매실의 가장 뛰어난 효능입니다.

두번째 → 해독작용

-산도가 높아서 강력한 살균작용과 식중독이나 배탈 등을 치료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세번째 → 피로회복

-매실은 알카리성 식품으로 시트르산 성분이 당질의 대사를 촉진시키고 피로를 풀어주어 피로회복에 좋으며, 체질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네번째 → 숙취해소

-매실이 간 해독작용을 도와서 숙취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술 드시고 다음날 한잔마셔주면 좋겠네요.

다섯번째 → 피부미

-비타민,무기질,유기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서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여섯번째 → 식욕증진

-유기산이 풍부하여 위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식욕을 돋구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일곱번째 → 빈혈예방

-칼슘,아연 등 성분이 들어있어서 어지러움증과 빈혈에 예방된다고 합니다.

여덟번째 → 생리통완화

-매실이 혈액순환을 향상시켜주고 생리불순이나 생리통에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따뜻한 물에 한잔 타드시면 좋겠네요.

이렇게 다양한 매실액 효능들이 있는데요. 현대인들에게 필수적인 식품인것같네요. 하지만 좋다고 너무 많이 먹으면 독이신거 아시죠? 뭐든시 적당히 꾸준히 드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점점 더 추워지는 겨울에 따뜻한 물에 매실한잔 하시면 좋겠네요.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