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혈 조건 및 헌혈 부작용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헌혈에 관한 글을 써볼려고 합니다. 헌혈은 누구나 할수 있는 일이지만 이것 또한 조건에 맞지 않으면 할수 없습니다. 헌혈을 하러 기분 좋게 갔다가 실망하시지 마시고 미리 헌혈 조건을 체크하시고 방문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헌혈이란?

 

헌혈은 건강한 사람이 자신의 혈액을 다른 사람에게 수혈할 수 있게 무료로 제공하는 일을 의미합니다. 헌혈은 시작은 제2차 세계대전 중과 종전 후에 적십자 활동으로 시작 되었다고 합니다. 그 이후에 적십자사 연맹에 속하는 국가로 적십자사가 확산되어 왔다고 합니다.

 


헌혈 조건

 

-나이: 전혈헌혈은 만16 ~ 69세까지 가능하고, 혈장성분헐혈과, 혈소판성분헐혈은 만17~59세까지 가능하다 합니다.

 

-체중: 남성 50kg이상, 여성 45kg이상 이여야지 헌혈이 가능합니다.

 

-건강진단: 혈압은 수축기 90~179, 이완기 100마먼 체온은 37.5℃ 이하, 맥박은 분당 50~100회 라는 조건에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헌혈 간격: 전혈헌혈은 헌혈후 2개월이 자나야하고 그외 혈장성분헐혈과 혈소판성분헐혈은 2주만 지나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헌혈 횟수: 전혈헌혈은 1년에 5회까지 가능하고 그외 혈소판성분, 혈장성분헐혈은 1년에 24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외국여행: 외국을 여행하고 1개월 이내로는 헌혈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그 외 기타 신체의 질병이나 이상이 있는 특별한 경우엔 헌혈이 불가능 할수 있다고 합니다.

 

헌혈의 집 찾기


 


헌혈 부작용


-헌혈의 부작용으로는 대부분은 일시적인 현상이며 영구적으로 팔의 근력이 저하될 수 있는 것 말고는 크게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떠도는 오해로는 건강에 좋지 않다는 말은 밝혀진 사실이 아니며 헌혈로 인해 병에 걸린다는 말 또한 과거의 위생상의 문제여서 현재는 철저한 위생관리로 헌혈을 함으로써 병에 걸릴 확률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헌혈다이어트

 

헌혈에 대한 오해나 루머가 많이 도는데 그 중에서도 헌혈다이어트라고 해서 다이어트방법중 하나로 많이 떠돌고 있습니다. 헌혈 한만큼 몸무게가 줄어들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나온 말입니다. 하지만 헌혈 후 몇일 뒤에 혹은 몇주뒤에는 음식과 수분보충으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헌혈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많은 사람들이 헌혈 몸무게 에 대해서 많이 궁금해 하시는 것 같습니다. 기준 자체가 한참 저체중의 기준으로 잡혀있어 정말 왜소한 사람 아니고서야 몸무게로 미달되는 경우는 잘 없을 것 같습니다. 헌혈 후에는 헌혈 사은품, 참으로 간식과 영화표를 보통 주는 편인데 봉사도 하고 영화예매표도 받고 신체가 건강하다면 헌혈을 좋은 일인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