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분부족증상 및 철분제 부작용 체크


철분은 색소 단백질로 헤모글로빈 생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성분입니다. 오늘은 청분부족증상 및 철분제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헤모글로빈은 몸속 조직에 산소를 공급하는 적혈구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철분이 부족한 경우 만성피로, 인지능력 저하, 빈혈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매달 생리를 하는 여성들은 철분을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철분부족증상



항상 피로하다


항상 피곤함을 느낍니다. 체력이 딸려 피곤하다고 생각해 쉽게 넘어가는 경우가 있지만 그 원인이 철분부족현상 때문일 수 있습니다. 철분부족현상으로 철분이 결핍되면 신체조직에 산소 공급량이 줄어들어 피로감을 평소보다 더 느끼게 됩니다.


잦은 두통


철분의 기본 기능인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면 뇌동맥이 부풀어올라 두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빠진다


유난히 평소보다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다면 철분 결핍을 의심해 봐야합니다산소가 부족하면 모발을 보호하는 곳에 산소 공급이 되지않아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습니다.


얼굴에 핏기가 없다


얼굴은 건강의 척도가 될 수 있습니다. 어느날 갑자기 출근을 했는데 얼굴이 창백해 보인다는 소리를 들을 때가 있습니다. 철분부족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헤모글로빈 생성이 부족하여 입술이나 잇몸 색이 창백하면 철분 결핍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숨이 자주 찬다


몸속 조직에 산소 공급이 낮아지면 숨이 찬 느낌이 납니다. 운동을 심하게 하면 이런 증상이 일어날 수 있지만 철분이 부족할 때도 이런 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철분제 부작용


철분이 부족하여 철분제를 복용하면 첫번째로 꼽히는 부작용이 변비입니다. 철분제 섭취 시 변비가 생길 경우 액상 철분제로 바꿔 보거나 식이섭유가 풍부한 음식을 먹어 변비를 개선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철분제 복용 후 속쓰림 증상이나 소화불량이 일어난다면 전문가와 상의해 보는게 좋습니다.



철분부족증상이 일어나기 전에 철분이 많이 들어있는 딸기, 키위 같은 과일이나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철분이 부족하면 일어나는 증상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Recent posts